티스토리 뷰
목차
실화를 바탕으로 한 긴장감 넘치는 스토리와 배우들의 열연으로 관객들의 효평을 받고 있는 하이재킹입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비행기가 얼마나 위험한 공간인지 경각심을 불러일으킵니다. 지금 바로 극장에서 만나보세요. 하늘 위에서 펼쳐지는 숨 막히는 추격전입니다.
1. 영화 기본정보
- 영화제목 : 하이재킹
- 개봉 : 2024년 6월 21일
- 장르 : 범죄, 스릴러, 액션, 서스펜스, 시대극, 드라마, 어드벤처
- 제작사 : 퍼펙트스톰필름, 채널플러스 주식회사
- 배급 : 소니픽쳐스엔터테인먼트코리아, 키다리스튜디오
- 출연진 : 하정우, 여진구, 성동일, 채수빈
- 국가 : 대한민국
- 영화시간 : 100분
- 관람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 감독 연출자 : 김성한 감독 / 김경찬 각본
2. 영화 내용
1969년 12월 11일 대한항공 YS-11기 납북 사건을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로, 속초 공항에서 출발한 비행기가 납치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여객기 조종사 태인(하정우)과 규식(성동일)은 김포행 비행에 나서고, 이륙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사제 폭탄이 터지며 기내는 아수라장이 됩니다. 이후 여객기를 납치하려는 용대(여진구)가 조종실을 장악하고 북으로 기수를 돌리라고 협박하며 긴장감을 자아냅니다.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한 영화인 만큼, 현실감 넘치는 이야기와 긴장감 넘치는 전개가 인상적이며, 배우들의 연기 또한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3. 하이재킹 뜻
하이재킹(hijacking)은 항공기, 선박, 차량 등의 운송 수단을 불법으로 납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불법적인 행위로, 범죄에 해당하며 국제적으로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4. 역사적 사실 내용 실화
1969년 12월 11일 오후 12시 25분경 승객 47명과 승무원 4명을 태우고 강릉을 출발하여 서울로 향하던 대한항공의 YS-11 국내선 쌍발 여객기는 이륙한 지 10여분 후에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 상공에서 북한의 지령을 받은 헌병 출신 고정간첩에 의해 공중 납치돼 함흥시 인근의 선덕비행장에 강제 착륙한 사건입니다. 대한민국 역사상 최초의 항공기 납치 사건입니다.
해당 사건으로 인해 대한민국 정부는 항공기 탑승객에 대한 검문검색 강화, 공항직원에 대한 사법권 부여, 민간항공기 승무원들의 무기 휴대 허용 등의 보안검색을 강화하였으며, 국제사회에서도 해당 사건을 규탄하는 시위가 벌어졌고, 12개국 주요 항공사에서 해당 사건에 대해 규탄하였습니다.